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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경 | 담마파다 17.분노의 품 [Kordhavagga]

법구경 | 담마파다 17.분노의 품 [Kordhavagga]


1.
분노를 버리고 자만을 버리고

일체의 결박을 벗어나라.

정신 · 신체적 과정에의 집착을 여의고 아무 것도 없으면 

괴로움이 따르지 않는다.


2.
질주하는 수레를 제어하듯

일어난 분노를 억제할 수 있다면,

나는 그를 마부라 부른다.

그 밖의 사람은 고삐잽이일 뿐이다.


3.
분노를 여윔으로 분노를 이기고

착함으로 악함을 이겨야 한다.

보시로 인색을 이기고 

진실로 거짓을 이겨야 한다.


4.
진실을 말하고 화내지 말고

조금 있더라도 청하면 베풀어라.

이러한 세 가지 일로

신들의 천상계에 도달하리라.


5.
항상 신체적으로 제어되어

살생을 여읜 성자들은

불사의 경지에 도달하니

거기에 이르러 근심을 여읜다.


6.
항상 깨어 있으면서 

밤낮으로 배움을 익히고

열반을 지향하는 님들에게는 

번뇌가 사라져버린다.


7.
아뚤라여, 이것은 오래된 것이니

지금 단지 오늘의 일이 아니다.

침묵한다고 비난하고

말을 많이 한다고 비난하고

알맞게 말한다고 비난하니

세상에서 비난받지 않는 사람은 없다.



8.
오로지 비난만 받는 사람이나

오로지 칭찬만 받는 사람은 

과거에 없었고

미래에 없을 것이고 현재에도 없다.



9.
매일 매일 잘 살펴서

현자들은 칭찬한다.

허물없는 삶을 살고 총명하고

지혜와 계행을 잘 갖춘 님을.


10.
잠부강의 금으로 만든 주화처럼

누가 그를 비난할 수 있으랴?

신들도 그를 칭찬하고

하느님들도 그를 칭찬한다.


11.
신체적인 방종을 막고

신체적으로 자제하라.

신체적 악행을 버리고

신체적으로 선행을 하라.



12.
언어적인 방종을 막고

언어적으로 자제하라.

언어적 악행을 버리고

언어적으로 선행을 행하라.



13.
정신적인 방종을 막고

정신적으로 자제하라.

정신적 악행을 버리고

정신적으로 선행을 행하라.



14.
신체적으로 자제할 뿐 아니라

또한 언어적으로 자제하는 현자들,

또한 정신적으로 자제하는 현자들은

참으로 완전히 자제된 님들이다.




 
 법구경 소개  

법구경은 팔만대장경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다.
원래의 책이름은 빠알리어로 담마빠다(Dhammapada 법구경), 또는 산스크리스트어로는  다르마파다 (Dharmapada 법구경)라고 한다.
그 뜻은 오늘날의 말로 '가르침의 조각들' 또는 '진리의 길' '진리의 말씀' 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가르침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하고 그것은 다시 '진리'라고 표현될 수 있고,
'행복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이해될 수도 있다.
...
그리고 법구경에는 한 종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부처님께서는 살아 계실 때에 여러 북인도의 지역을 돌아다니며 가르침을 전했기 때문에,
어떻게 가르침을 모았느냐, 어떻게 시들을 모았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경전들이 있다.
그리고 경전들 가운데는 같은 경이라도 시들의 숫자나 해설이 차이가 나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빠알리 법구경은 부처님 께서 살던 당대 (B.C 6세기) 인도의 언어였던 빠알리어로 이루어진 것으로 
스리랑카,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서 자기나라의 문자로 표기하여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이 있는 가장 간략한 판본이다. 
...
이 법구경은 주제에 따라 26품으로 나뉘어 423개의 시들을 포함하는 시선집이다.




법구경-담마파다 (한국빠알리성전협회) 해제 中